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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정사업본부 우체국 창구환경 표준화 매뉴얼 서비스 디자인

     

    전국 3600여 개의 우체국은 규모도 디자인도 천차만별 통일성이 결여되어 있다. 시도별 지역의 환경에 따라 제각각 업무 형태도 조금씩 다른 현재의 문제점을 반영하여 전국 지점망들의 설문 및 서면 실태조사를 통해 불편사항과 요구사항들을 신청받아 창구 디자인에 통일성을 반영한 매뉴얼을 5년 전 디자인하였으나 이미 현재의 트렌드에 뒤져있고 매뉴얼을 반영하여 공간을 구성한 현장에서도 여전히 불편사항은 계속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 맞춰 창구 환경  매뉴얼 디자인을 새로 리뉴얼하는 방안이 본격적으로 제시되어 총 6개월의 연구개발 기간이 부여되었다. 전국 10여 개의 현장을 직접 디자이너가 찾아가 문제점을 살펴보면서 현장 관계자들의 다방면 인터뷰와 경험의  리서치들을 적용하여 실용적인 매뉴얼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 설계 디자인으로 매뉴얼을 만든 사례이다.

     

    발주처: 우정사업본부 

    주관 공간 매뉴얼 디자인: 노태린 앤 어소시에이츠

    참여 서비스디자인  : 계원대학교

     

     

     

    공간 구분

     

    적용 대상

     

    색상 및 적용 범위

     

    포장 공간 (소포우편물 측정자)

     

    고객 쉼터 (소파)

     

    미디어 라인 (고급형)

     

    기타 안내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