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빠른상담
  • 그리드를 파괴하라 : 공간의 변화가 경영혁신을 가져다 준다

    by 경기대학교 대학원 건축설계학과 천의영 교수님

     

     

    지난 816일 수요일 '공간과 사람에 대한 생각을 주제로 하는 2017년 HSS( Human Space Society)의 38번째 세미나는 그리드를 파괴하라공간의 변화가 경영혁신을 가져다 준다. 라는 주제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건축설계학과 천의영 교수님의 강연이 있었습니다.

     

    강연자 천의영 교수님은 도시건축가로 현 경기대학교 대학원 건축설계학과에 재직하시면서 광주폴리의 총감독으로서 광주폴리를 통해 문화예술의 새로운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는데 그간 1999년 업소 및 주택 재생 프로그램인 MBC 신장개업과 러브하우스에 출연한 바 있으며, 2009년 서울디자인 올림픽 총감독 등을 역임하기도 했습니다.

     

    Space Revolution이라는 제목아래 그리드를 파괴하라사무공간/도시공간의 Part A: Smart space& Work로 Part B: Smart Urbanism로 나누어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오늘은 그중 Part A: Smart space& Work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A: Smart space& Work에서는 아래 3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설명해주셨는데요.

     

    01. Evolution scapes

    02. Smart Space Evolution

    03. Smart Work

     

     

    01. Evolution scapes

    끊임없이 진화하는 도시건축공간은 게르하르트 맥이 말하듯 소비주의와 시대 정신,상업 디자인이 적절하게 색다른 경험을 자극하는 장치로 다양한 공간에 결합되고 있다고 하면서 글로벌 소비시장의 변화와 함께 도시건축 공간도 세계화되고방문객들의 이동성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상품 전략과 생존전략을 병행해 나가야하는 시대가 되었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디지털 기술이 사물과 기계에 결합되면서 머신러닝과 사회적 공유경제라는 새로운 4차 산업사회의 화두와 함께 우리 도시공간의 일상을 획기적으로 변모시킬 것이라고 하셨는데요.

     

    제레미 리프킨의 3차 산업혁명을 거쳐 2015년 IOT/CPS /인공지능기반의 만물 초지능 혁명의 4차 혁명시대에 접어들면서 Digital Paradigm은 Global Framework로 변화하고 2025년이 되면 아시아권에서만 10-11개의 초거대도시(Hyper City)가 출현 할것이고 세계는 30-40개의 초거대 도시들로 재편될 것이라고 보셨습니다. 이러한 Mega trend in cities는 바로 지구화(Globalization)이고 이는 국민국가의 경계를 넘어서 전 지구적으로 확산되는 현상이고 확산적 신 자유주의적 자본주의의 내재적 속성-경제적 해석과 세계 연방론과 같이 지구적 자유민주주의-정치적 해석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

     

    1)교통수단 및 통신기술의 발달

    2)유럽연합과 같은 새로운 정치적사회적경제적 공동체 탄생

    3)초국적인 조직방식 및 공간적 범위와 국민국가와의 불일치

     

    의 특징을 갖는다고 정리해 주셨습니다. 이와 맥락을 같이하는 세계적 지리학자인 데이비드 하비(David Harvey)의 contemporary society& capitalism를 다이어그램을 통해 보여주셨구요.

     

     

    비슷한 맥락의 David Harvey의 Cities are Rotting Because of Capitalism를 공유해봅니다.

     

    02.Smart Space Evolution

    Smart Space Evolution이란 Smart working, Smart living, Smart shopping, Smart learning, Smart driving, Smart farming으로 나뉘어지며 Smart work이란 기업 민첩성의 확보로 Corporate Agility로서 조직구성원의 삶의 증대조직생산성/경쟁력의 극대화지속가능한 비즈니스모델구축을 뜻한다고 하셨습니다.

    이러한 Smart working이 가능하려면 조직단위공간단위,IT시스템을 갖추고 의사결정을 위한 업무인프라를 공유변화유동이 가능하도록 변화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Smart Office에서는 유동좌석제 (Normadic seating system)개념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03.Smart Work

    Smart Work에서는 공간,업무 프로세스,IT인프라,조직문화를 고려해야하는데 아타리를 창업하여 퐁과 아웃브레이크로 전 세계적인 게임 붐을 만든 놀란 부쉬넬 (Nolan K Bushnell)이 말한 creativity를 위한 Take a shower를 보여주셨습니다.

    1974년 세계 최초의 비디오 게임 회사인 아타리에 입사한 애플의 스티브쟙스같은 해 입사한 직후에 장기간의 인도 히말라야 여행을 통해 직관 ‘경험적 지혜  이성적인 사고의 경계 너머에 있는 ‘마음 ’ 관심을 가지게 되어 후에 아이팟 등의 단순한 디자인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Pixar Studio의 우연한 조우를 늘려라’ 즉 모든 것이 아뜨리움으로 통하게를 실천하는 디자인을 통해 직원들간의 만남을 늘리는 접촉면 강화와 편의시설 집중을 통해 creativity를 증진시킬 수 있었던 사례도 보여주셨습니다.

     

    바쁘신 프로젝트중에 너무나도 주옥같은 열성적인 강연으로 시간가는 줄 모르게 들었던 천의영 교수님의 멋진 강연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20여년전 대학원생 시절 수업받던 시절로 돌아가 교수님의 열정적인 강의를 들었던 기억도 함께 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